사실 영암이라는 지명을 알게 된 건 그리 오래되지 않았습니다. 영암군에서 주최하는 팸투어에 선정되서 공짜 여행(?) 다녀오면서 알게된 곳이죠. 무화과가 유명하다는 것도 알게 되었고요(당시 후기 #1, #2, #3). 그때 갔던 곳 중에서 왕인 박사 유적지는 꽤 괜찮았던 기억입니다. 그리고 그 옆의 구림 전통 마을은 당시에 제대로 구경을 못하고 왔지요. 그래서 다시 한 번 갔습니다. 목포에 들를 겸, 영암도 구경할 겸. 물론 이것도 2009년 4월의 얘기.
이 때에는 사진을 열심히 안 찍었던 여행이라 좀 띄엄띄엄합니다만, 꼭 소개하고 싶은 식당이 있어서 한 컷. 목포에 있는 독천식당이라는 곳입니다. 현지인에게 직접 소개받은 식당이니 유명한 곳이 맞겠지요. 낙지 요리를 하는 곳인데, 정말 너무 맛있게 먹었습니다. 반찬들도 정갈하고요. 사진 보니 또 군침이 도는군요.
식사하고 바람쐬러 들른 곳은, 기억이 가물가물하지만 아마 목포 해양 대학교 근처가 아닌가 싶은데요. 꼬마들이 옹기종기 모여서 놀고 있는 뒷모습을 도촬~
고속버스를 타고 바로 영암으로 갔습니다. 왕인 박사 유적지까지 대략 30분? 한시간? 정도가 걸린 것 같아요. 일단 공원(말이 유적지지 사실 아주 잘 꾸며둔 공원입니다. 아주 넓은 곳이고요)에 들어가기 전에 담배 한 대 피우다가 쓰러져가는 건물에 자물쇠 잠긴 모습이 눈에 띄어서.
바로 한 주 전에 채석강에선 얼어 죽을 것 같았는데, 일주일만에 그리고 조금더 남쪽으로 내려갔다고 이젠 땀이 날 정도입니다. 벚꽃도 완전 환하게 피어 올랐고요.
공원 안에 온통 벚꽃 천지라(그러고보니 목포 유달산에더 벚꽃이 완전 예쁘게 피었더랬습니다) 나들이 나온 사람들도 엄청나게 많더군요.
여기저기 셔터 누르고, 벚꽃은 흩날리고... 사실 이 유적지에 온 것은 지난 번 방문했을 때 못봤던 양사재와 문산재를 보는 것이 목적이었습니다. 사진으로만 본 그 건물들은, 각각 3칸의 작은 구성임에도 차고 비움이 명쾌하고, 교묘하게 비틀어진 축의 배치가 아주 환상적인 건물이라고 생각이 들었거든요.
하지만 이날도 못 보고 왔습니다. 결국 피곤함과 귀찮음이 호기심을 이기더라고요. 공원이 아주아주 넓은데 양사재와 문산재는 공원 끄트머리, 산을 한참 올라가야 되는 곳에 있습니다. 에효.
그래서 벚꽃과 나무의 상쾌함만 잔뜩 마시고
밝은 기운만 한껏 받아서 (이런 사진 보면 확실히 필름 컷이 느낌이 더 좋단 말이죠 +_+ FM2랑 Nikon E 100mm 그리고 후지 리얼라의 조합인 것 같은데... 가물가물)
지난 번에 제대로 구경 못했던 다른 곳, 구림 민속 마을로 산책을 갔습니다.
담장에 빼꼼 고개를 내민 나무가 귀여워서 그만...
너무 많은 컷을 찍어 버렸군요.
마을 입구(?)의 커다란 나무 두 그루. 직접 보면 엄청 급니다. 잎사귀를 모두 달고 있을 때 구경하면 정말 멋질 것 같은 나무들.
구림 전통 마을은 사실 대단히 멋진 관광지는 아닙니다. 그래서 그런지 사람도 별로 없고요. 실제로 주민들이 '살고 있는' 마을입니다. 한옥이 많이 남아 있고, 유명한(?) 건물들이 좀 있어서 전통 마을이라는 이름이 붙어 있는 것 같아요.
확실히 일주일만에 날씨가 많이 풀렸습니다. 봄이 성큼성큼이네요.
의미 없는 컷 -_ -a 담벼락과 그 앞의 나무.
돌담에 그림자도 찍어보고 (20대 소녀도 아니고;)
한참을 돌아다니니까 배가 고파져서 다시 왕인 박사 유적지 입구쪽으로 돌아와서 핫도그 하나 물고(완전 큰 관광지입니다. 그리고보니 마침 제가 갔을 때 벚꽃 축제 기간이었어요! 그래서 잡상인 가득!)
다시 목포로 돌아왔습니다. 해가 슬슬 넘어가네요. 목포 평화광장이라는 곳이라고 기억합니다. 끄트머리에 갓바위가 있는데, 목포에선 유명한 곳이더군요. 좀 특이하게 생긴 바위가 해변에 있습니다.
어느덧 해가 지네요. 목포에도 온통 벚꽃 천지. 가로수 조명 받은 벚꽃이 특이한 느낌이라
잔뜩 찍어버렸습니다.
이 평화광장이라는 곳이 바닷가를 따라 굉장히 길게 만들어진 유원지 같은 곳이에요. 인천 월미도 공원이랑 비슷하다고나 할까요. 그래서 연인들도 많습니다.
밝을 땐 갓바위 주위에 사람이 너무 많아서 사진 포기하고 어두워진 다음에 다시 한 컷 시도했습니다. 갓바위 모양은 자세히 안 보이네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