zzoo's litter box

Firefox에서의 컬러 프로파일 관리 본문

Photos, Cameras

Firefox에서의 컬러 프로파일 관리

zzoos 2008.06.18 16:36
사용자 삽입 이미지LEICA | D-LUX 3 | 1/500sec | f2.8 | 0EV | ISO-100 | 2008:05:05 16:18:41

자. 우선 위의 사진. 여러분에게는 어떻게 보이십니까? 특히 왼쪽의 그늘진 나무 부분을 잘 봐주세요. 자신의 브라우저에서 어떻게 보이는지 말이죠.

사용자 삽입 이미지

익스플로러를 쓰시는 분은 맨 오른쪽처럼 보일 겁니다. 파이어폭스(Firefox)를 쓰시는 분들도 마찬가지로 맨 오른쪽처럼 보이겠죠. 하지만 사파리(Safari)에서는 가운데처럼 보입니다. 사파리는 이미지에 첨부된 프로파일을 제대로 보여주는 브라우저거든요.

(이미지를 급하게 선택하느라 프로파일이 적용되도 큰 차이가 없는 이미지예요;;; 눈 크게 뜨고 잘 보셔야 됩니다.)

오늘 파이어폭스 3가 정식으로 출시됐습니다. 저도 바로 설치했죠. 그러고 이런저런 정보를 찾아보던 중 pix님의 미투데이에서 흥미로운 사실을 읽었습니다. 파이어폭스 3에서 컬러 프로파일을 제대로 보는 방법을 알려주는 글이 있더군요. 그대로 설정해봤습니다. (참고로 저는 어도비 감마(Adobe Gamma)로 모니터 프로파일을 잡아뒀었습니다. 물론 별로 신뢰할 수 있는 건 아니지만요.) 그랬더니 맨 오른쪽처럼 보이던 사진이 맨 왼쪽처럼 보입니다. 일종의 숨겨둔 기능이라고 생각해도 되겠습니다.

사실 이건 웹에 사진을 올리는 사람이 이미지에 컬러 프로파일을 함께 첨부하는 경우에만 차이가 나타납니다. 대부분의 경우 브라우저가 프로파일을 제대로 보여주지 못하기 때문에 애초부터 sRGB 프로파일 공간(일반적인 모니터 및 웹 작업에서 쓰는 프로파일입니다)에서 작업하고 웹에 올릴 때는 프로파일마저 빼버리는 경우도 있죠. 그러면 위의 설정은 아무런 효과를 보지 못합니다. 위의 사진은 제가 AdobeRGB 프로파일을 첨부한 이미지 파일이예요. 그래서 해석할 수 있는 브라우저와 아닌 브라우저가 서로 다른 이미지를 보여주는 겁니다.

또 다른 문제가 하나 있습니다. 먼저 말한 것이 보는 사람(Viewer)의 입장이었다면 이번은 컨텐츠 제공자(Contents Provider, Uploader)의 입장입니다. 만약 제가 사진을 찍어서 AdobeRGB 프로파일 공간(sRGB보다 훨씬 색표현 영역이 넓습니다)에서 작업하고, 해당 프로파일을 첨부해서 웹에 올리면 어떻게 될까요? 대부분의 사람들은 프로파일을 해석하지 못하는 브라우저를 쓰기 때문에 제가 표현하려고 했던 색을 볼 수 없습니다. 다운로드 받아서 포토샵으로 열어보면 '어? 웹에서 보던 거랑 다른데?'가 되겠죠.

결국 제가 할 수 있는 최선을 방안은 보는 사람의 입장에서 혹시라도 프로파일을 첨부한 사진을 올리는 사람이 있을 지도 모르니 프로파일을 해석할 수 있는 브라우저를 쓰고, 올리는 사람의 입장에서 프로파일을 해석하지 못하는 브라우저를 쓰는 사람들을 위해 sRGB 프로파일을 첨부하거나 프로파일 자체를 제거한 다음 웹에 올리는 겁니다. 만약 색표현을 더 풍부하게 하고 싶다면 사진 보정 등의 작업은 AdobeRGB 공간에서 한 다음 마지막에 sRGB 프로파일을 입힐 수도(assign) 있습니다. 조만간 어도비 라이트룸에서 프로파일이나 색공간을 어떻게 관리하고 있는지 살펴봐야 겠군요. 지금은 그저 sRGB로 세팅해놨거든요.

몇년 전부터 웹갤러리를 운영하면서(지금은 닫아둔 상태지만;;) 항상 고민하던 문제입니다. "어디서 누가 봐도 같은 색상을 볼 수 없을까?" 하지만 결론은 불가능이라고 보여요. 심지어 모니터 상태마저도 모두 제각각이니 말이죠.

(17:30 추가)
이 링크도 매우 유용한 정보를 담고 있군요. :: http://www.dria.org/wordpress/archives/2008/04/29/633/
8 Comments
댓글쓰기 폼